본문 바로가기

작곡가와 작품

라흐마니노프, 생애와 우울증 - 피아노 협주곡 2번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작곡가 그리고 피아니스트였던 라흐마니노프(Sergei Rachmaninoff)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작곡과를 다니기 전, 다닐 때, 지금까지도 가장 좋아하는 작곡가가 누구냐고 하면 저는 주저 없이 라흐마니노프라고 이야기합니다. 공부 당시 그의 멜로디를 사용해서 변주곡을 만들기도 했었고, 모작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실제로 대학 재학 당시 모작했던 원곡과 완성한 모작입니다.

Prelude in g minor op. 23-5

 

2019년 '라흐마니노프 모작'

 

당시 2학년이던 저는 비교하면서 들으니 얼마나 현타가 오던지
나름 열심히 공부했다고 했는데도 그를 따라가기는 늘 벅차기만 하네요.

 

728x90

 

1. 생애


어릴 때부터 부유했던 라흐마니노프.
그는 4살 때 부모님께 피아노를 배우고 싶다고 하였고, 곧 어머님께서 피아노를 가르쳐주셨습니다.
이때 어머니는 라흐마니노프가 한 번 들은 멜로디를 틀리지 않는 치는 모습을 보고 곧 다른 가족들에게 알렸습니다.
라흐마니노프의 천재성을 알아챈 그의 친할아버지는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원 졸업생을 고용해 집에서 하숙시키며 라흐마니노프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도록 하였습니다.
고용된 선생님은 1883년 10살의 라흐마니노프에게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원에 들어가 음악을 배우도록 하였습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졸업을 앞둘 때쯤, 그의 어머니는 리스트의 제자였던 조카와 라흐마니노프의 진로에 대해 상담했고,
그는 라흐마니노프를 
모스크바 음악원에 보낼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라흐마니노프는 1885년, 모스크바 음악원에 입학해 피아노와 작곡을 배웠고 1892년 졸업했습니다.
1895년, 1번 교향곡을 완성한 2년 후인 1897년, 피아노 협주곡 1번을 발표했는데, 이때 엄청난 혹평과 야유를 받습니다.

그 충격으로 후 3~4년간 아무 곡도 작곡하지 못한 채, 라흐마니노프는 엄청난 슬럼프에 빠집니다. 
심지어
이 시기에 사랑도 잘 풀리지 않았습니다.
당시 라흐마니노프는 사촌과 결혼을 원했으나
러시아 정교회의 비난을 받아 결혼할 수 없었고 우울증은 더 심해졌습니다.

이때의 우울증을 극복하면서 작곡한 것이 바로 회심의 역작 피아노 협주곡 2번이며, 이 명작으로 평단의 고른 호평을 받으며 재기에 성공합니다. 라흐마니노프는 자신의 우울증 치료를 담당하였던 니콜라이 달(Nikolai Dahl) 박사에게 이 곡을 헌정하였습니다.

이후 1909년, 피아노 협주곡 3번을 발표합니다. 이곡은 지금도 '극악의 난이도'로 불리며 연주되는 곡입니다.
특히, 손이 작은 피아니스틀에게는 '피아니스트의 무덤'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넓게 분포되어 있는 많은 음들을 빠르고 깔끔하게 눌러 연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라흐마니노프는 많은 연주들 중에 호로비츠의 연주를 극찬했다는 후문이 전해집니다.

호로비츠가 연주하는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3번'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 온 나라가 혼란스러워집니다.

이때 라흐마니노프는 공산화를 피하기 위해서 노르웨이에 머물다가 1918년 다른 음악가들처럼 미국으로 망명합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라흐마니노프는 러시아에 대한 애증의 마음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공산주의로 돌아선 러시아는 공산주의 이념에 따라 러시아 내에 있는 그의 재산을 전부 몰수했고,

미국에 있던 라흐마니노프는 러시아(소련)의 문화 정책을 비판하는 뉴욕 타임즈의 기사에 서명한 적이 있습니다.

소련에서는 1930년대에 라흐마니노프의 음악에 대한 금지 조치를 내리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라흐마니노프는 말련에 독일-소련 전쟁이 터지자 소련을 돕기 위한 콘서트를 열어

그 수익금을 소련에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소련에서는 라흐마니노프에게 귀국을 고려하려고도 했었으나 어떤 사정이었는지 결국 귀국하지 않았습니다. 
1943년 3월 28일에 라흐마니노프는 결국 미국에서 사망하게 됩니다.

 

반응형

 

2. 우울증

세자르 큐이(출처: 나무위키)

 


이 작품은 마치 야훼가 이집트에 내린 재앙 7개와 같으며, 지옥에 음악원이 있다면
그 음악원의 수감자들의 숭배의 대상이 되었을 것!


대표적으로 체자르 큐이(러시아 5인조)는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협주곡 1번을 듣고 난 후 위와 같은 악평을 남겼습니다. 당시 명성이 있었던 큐이의 평가는 라흐마니노프와 음악계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라흐마니노프는 그 충격으로 3~4년간 어떤 곡도 작곡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이 시기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혼이 어렵게 되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당시 사촌 간의 결혼을 금지했던 러시아 정교회 때문에 그는 사랑하던 여성과 결혼도 할 수 없었습니다.


모든 고통을 한 순간에 맞게 된 라흐마니노프는 우울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훗날 라흐마니노프는 당시 자신의 상태에 대해 “겉으로는 실패와 비판에 대해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말했지만, 사실 극심한 우울증에 빠져 있었다. 마치 뇌졸중에 걸린 환자가 오랫동안 마비되어 있다가 손과 뇌를 쓰는 방법을 완전히 잊어버린 사람 같았다”라고 하기도 했습니다.(블로그 : 뮤지컬 라흐마니노프의 인물들 4. 니콜라이 달).

라흐마니노프는 자신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여러 심리학자와 정신과 의사, 종교인들을 만났습니다. 그러나 그의 마음의 병은 쉽게 낫지 않았습니다. 그때, 라흐마니노프를 다시 일으킬 '니콜라이 달' 박사가 찾아옵니다.
이미 많은 시도를 했던 라흐마니노프는 달박사를 차갑게 대합니다. 그러나 달박사는 이에 굴하지 않고 라흐마니노프의 마음을 열기 위에 노력하였습니다. 결국 라흐마니노프는 달박사에게 마음을 열고 치료법을 받아들입니다. 
니콜라이 달은 라흐마니노프의 회복을 돕고자 수면 패턴과 식습관에 변화를 이끌었고, 최면 요법과 심리 요법을 병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다음과 같은 말을 반복해서 들려줬다고 합니다.(
e마인드포스트 : 라흐마니노프와 정신과 의사 니콜라이 달의 만남)

당신은 당신의 피아노 협주곡을 쓸 것입니다.
당신은 아주 잘 해낼 거예요. 협주곡은 정말 훌륭한 곡이 될 것입니다.


이 치료법은 실제로 라흐마니노프의 우울증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가 다시 펜을 들고 곡을 쓰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고난을 딛고 작곡한 곡이 바로 피아노 협주곡 2번입니다. 피아노 단독으로 어둡게 시작하여 끝은 환희로 향하는 발걸음이 감동인 곡입니다.

 

 

3. 큰 손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곡이 악명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한 손으로는 도저히 짚을 수 없는 음을 '짚어라!'라고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악보만 보아도 멜로디는 살리되 아래의 내성은 흘러가듯이 쳐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손가락이 잘 닿지 않는 것입니다.

피아노 협주곡 3번 2악장 7-8마디 피아노 부분

 

라흐마니노프는 아주 큰 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마르팡 증후군 때문이라는 설이 유력합니다. 소문에 따르면 완전히 손을 펼치면 30cm 정도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길이는 A4용지 긴 면의 길이와 거의 유사합니다. 이렇게 큰 손을 가지고 있었다면 피아노 위에서는 거의 무법자와 다름이 없는 것이죠.

그는 큰 손만 갖고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큰 손에 더불어 '유연한 손'을 갖고 있었습니다.

위의 건반에서 흰건반만 보도록 합시다.
맨 왼쪽에 있는 건반을 검지, 왼쪽부터 세 번째 건반을 중지, 다섯 번째 건반을 약지, 오른쪽 기준 세 번째 건반을 새끼로 눌렀다고 쳐봅니다.(도미 솔도를 2,3,4,5번으로) 이때 라흐마니 노프는 엄지손가락은 손바닥 아래로 밀어 넣어 맨 오른쪽에 있는 건반까지 누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정도의 유연한 손을 가지고 있었다면 빠르고 정확한 스케일이 가능하다는 말이 됩니다.

유튜브에서는 라흐마니노프의 실연을 녹음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의 연주를 들어본다면, 많은 음이 단단하고 촘촘하게 뿌려져 있는 악보를 빠르고 정확할 뿐 아니라 물 흐르듯 치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음악가뿐 아니라 예술계의 거장들은 우울증 등 정신적 고통에 시달린 위인들이 많습니다.
라흐마니노프도 그중 한 명이겠지요.
그러나 그에게는 특별한 점이 있습니다. 결국 병을 이겨냈다는 것입니다.

그의 시련이 온전하게 느껴지는 곡 피아노 협주곡 2번, 그리고 그가 지금의 우리에게 전달하는 위로의 메시지.
그의 아름다운 선율에 더해서 깊이 있는 감성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